남파랑길 87코스 (21년 6월 11일)
전남 완도군 18.0km 6시간
♨♨♨ 남파랑길은 여러 코스에서 일부 구간의 코스가 변경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변경 지점에 어떤 안내도 없고, 변경 전 방향표시는 그대로 있으나 변경 후의 구간에는 방향표시의 정보가 전혀 없음. 따라서 본문의 맨 아래 하단의 정보를 참고하세요. <본인은 21년 6월 13일 1코스→90코스 전 구간을 완보 종료했음>
♨♨ 18km의 비교적 짧은 코스이고 보통 수준으로 안내되어 있으나, 오르막길과 산길 그리고 길 찾기 힘들만큼의 잡초들이 무성한 구간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의 일정을 세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이어지는 88 코스도 15.8km로 비교적 짧은 구간이지만 상왕산을 넘는 코스이며 중간에 빠져나갈 곳이 없기에 여유 있게 계획할 것을 권합니다.
☞ 두루누비 안내문 : “남파랑길 87코스는 이용자들의 편의을 위하여 종점(청해포구촬영장입구→화흥초등학교)이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두루누비 정보>>
완도항 해조류센터 - 완도타워 - 부꾸지 - 구계동 - 화홍초등학교(화홍리)
▷ 코스개요
- 완도항, 다도해 일출공원, 완도타워, 자갈해변 등을 지나 청해포구 촬영장까지 연결되는 코스
- 완도군의 남쪽 해안가를 따라 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안 풍광을 감상할 수 있으며 숲길, 마을길, 해안길 등 변화무쌍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구간
▷ 관광포인트
- 완도 해조류센터의에서 볼 수 있는 계단 폭포
- 다도해의 아름다운 전경과 영암의 월출산과 제주도까지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완도타워'
▷ 여행자 정보
- 시점 : 완도읍 가용리 완도항 해조류센터(전남 완도군 완도읍 군내리 1443)
교통편) 완도공용버스터미널 하차
- 종점 : 완도읍 화홍리 화홍초등학교(전남 완도군 완도읍 청해진서로 824)
교통편) 대신 정류장에서 남창-완도 버스 이용하여 부흥리 하차
- 대중교통 이용 시 배차시간 사전에 확인 필요
- 편의시설이 많지 않으므로 사전 준비 필요
<<탐방 후 정보>>
▶▶▶ 갈림길 안내
해조류센터 앞 ~ 완도해변공원길 ~ 부두 길 ~ 주도 앞 도로의 인도 ~ 여객터미널 앞 건널목 ~ (1.5km) 다도해일출공원 오르막 도로 ~ 오르막 계단 ~ (0.8km) 완도 타워 앞 ~ 망남리 표석에서 좌측 후 우측 오르막 도로 ~ (1.0km) 좌측 동망산 생태문화탐방로 산길 진입 <♨♨ 오솔길로 가다가 산소 있는 곳에서는 잡초가 너무 무성하여 길 찾기 어려워요. 세심하게 살펴 가야합니다> ~ 망석리 농백골 방향 (이정표) ~ 시멘트 길 내리막 직진 ~ 2차선 도로 건너 직진 ~ Y 갈림 우측 직진 ~ T 좌측 내리막 도로 ~ (1.6km) 2차선 도로 건너 마을길로 직진 ~ Y(흰 집. 다리)에서 좌측 ~ 오르막 끝 지점에서 우측 내리막 ~ 2차선 도로에서 우측 후 좌측 레조트 방향 오르막 도로 ~ 시멘트 내리막 도로 ~ 수문에서 우측 제방 ~ (1.7km) 2차선 도로 좌측 ~ <석장> 버스정류장. 가게에서 오르막 2차선 도로 ~ 고개 넘어 <원장머리> 버스정류장에서 좌측 ~ 오솔길 <잡초 무성> ~ 제방길 끝에서 집 사이의 골목 진입 후 우측 ~ (1.2km) 좌측 8시 방향 (저수조. 탑승지점 안내판) 오르막 임도 ~ 과수원 사이 오르막 임도 ~ 임도 끝에서 산길(오솔길) ~ 부꾸지 ~ 탐방지원센터(이정표) 방향 ~ (5.3km) 정도리 구계동 초입 ~ 민박 겸 가게 앞 ~ 정도리 구계등 해안 데크 길 ~ (0.8km) 생명자원센터에서 우측 오르막 길 ~ 초소 입구 직진 ~ Y 좌측 도로 ~ 사거리 좌측 마을길 ~ Y 우측 후 바로 Y 우측 ~ Y 좌측 마을 쪽 ~ Y 우측 ~ (1.1km) 2차선 도로 건너 작은 다리 ~ 다리 건너 농로(포장) 직진(수로 옆길) ~ <♨♨ 바로 전봇대에 좌측 화살표가 있으나 변경전 코스이므로 반드시 직진하세요> ~ 도로 연결 지점에서도 직진 ~ 논 사이 아스팔트 도로 계속 직진 ~ (2.0km) 축사 지나 바로 우측 3시 방향 (2층 하얀집) ~ 사료 판매장 앞 직진 ~ 사거리 좌측 ~ 다리 건너 직진 ~ (1.0km) 화흥초교 앞 2차선 도로 우측 <화흥리> 버스정류장 앞 <구간별 거리는 대략의 거리임>
♨♨ 18km의 비교적 짧은 코스이고 보통 수준으로 안내되어 있으나, 오르막길과 산길 그리고 길 찾기 힘들만큼의 잡초들이 무성한 구간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의 일정을 세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이어지는 88 코스도 15.8km로 비교적 짧은 구간이지만 상왕산을 넘는 코스이며 중간에 빠져나갈 곳이 없기에 여유 있게 계획할 것을 권합니다.
☞ 코스 중 이용 가능한 버스정류장 : <석장> / 정도리 구계동 정류장 <사정>
☞ 완도읍 택시 : 554-6000, 554-2838
☞ 완도의 버스노선은 간단한 편임. 완도에서 동쪽 방향의 노선은 (동부) 시간표, 서쪽 방향의 노선은 (서부) 시간표를 참고하면 됨.
☞ 완도 버스터미널 부근의 숙소들은 오래된 여관급 모텔이며, 해조류센터 부근 근처의 모텔들은 비교적 깨끗한 편입니다. 그러나 버스 교통편을 생각하면 버스터미널 부근에 숙소를 정할 것을 권합니다.
☞ 벌교 이후 해남까지 코스에서 숙소 때문에 버스를 타야 하는 경우 많음(택시비 몇 만원 거리 많음). 따라서 숙소는 버스터미널 부근에 정하는 것이 좋음. 마을정류장 (군청 소재지 정류장도 마찬가지)에서는 버스가 속도를 내며 통과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따라서 마을 정류장에서는 안의 의자에 있으며 버스가 설 때를 기다리지 말고, 반드시 오는 버스를 정차시켜야 함.
☞ 버스의 번호를 확인 후 승차하기 힘들며, 정면 유리창의 행선지 표시를 보고 타야하며, 무척 무뚝뚝한 운전기사에게 인내심 갖고 행선지를 확인할 필요 있음. 거의 모든 마을 버스정류장에는 시간표가 없음. 첨부된 버스시간표에 대한 사전 연구가 필요함.
☞ 남파랑길은 여러 코스에서 일부 구간의 코스가 변경되어 있음. 그런데 변경 지점에 어떤 안내도 없고, 변경 전 방향표시는 그대로 있으나 변경 후의 구간에는 방향표시의 정보가 전혀 없음. 또한 방향표시가 떨어졌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음. 따라서 아래 사항을 참고하세요.
☞ ‘두루누비’ (한국관광공사)의 코스 정보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임. ‘GPX트랙 다운로드’와 ‘따라가기’ 기능이 있으나 음성 안내 기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아래의 앱을 사용할 것을 권장함. (♨ 화살표 및 리본만으로 길을 찾아가는 것은 착오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큼)
☞ ‘트랭글’ 앱 활용 (또는 유사한 앱 활용)
1. 장점
가. 코스에서 이탈(30m 정도)했을 때 1회의 안내 멘트가 나옴. 그 이후에는 멘트가 없으며, 상당한 거리가 이격되었을 때 앱을 작동시켜도 안내 멘트 없음.
나. 코스 루트 및 사용자의 궤적이 동시에 표시되며, 현재의 위치가 세모로 표시되기 때문에 제대로 탐방하고 있는지 확인이 용이하며, 화면을 확대해서 보면 갈림길에서의 길 찾기가 매우 편리함.
다. 잔여 거리 및 기타 여러 알림 기능이 있음.
라. 밧데리 등의 절약을 위하여 수시로 종료하고 다시 가동하여도 코스를 이어서 사용 가능함.
2. 사용방법
가. 스마트폰에 ‘트랭글’ 앱을 설치하고, 모든 사항에 동의를 수용함.
나. 화면 하단의 지도를 터치 → 상단의 ‘돋보기’ 우측의 ‘하트 속 별’ 표시를 터치 → ‘명품둘레길’을 터치 → 해당 코스가 있는 지역을 확대하면 ‘남파랑길 **코스’가 보이며, 그것을 터치 → 바로 위에 같은 ‘남파랑길 **코스’가 새로 보임. 그것을 터치 → 지도가 나오면 상단의 ‘메뉴’를 터치 → ‘따라가기’ 터치 (역 방향 90코스에서 1코스 쪽으로 가고자 할 때는 ‘역방향 보기’를 터치)
3. 주의 : 때로 코스를 따라 가는 경우에도 ‘코스를 이탈했다’는 경고가 나올 경우가 있는데, 지도를 확대해서 자신의 위치와 코스를 확인하여 이상이 없으면 무시하고 진행함.
♨ 나름 탐방 후 정확한 정보를 담으려 했으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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